컨텐츠상세보기

잠 잘자는 수면법 - 글과 그림으로 읽는 건강책 (커버이미지)
잠 잘자는 수면법 - 글과 그림으로 읽는 건강책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한진규, 힐팁 
  • 출판사인터피알 
  • 출판일2019-08-11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몇 년 동안 하루에 1시간도 제대로 잠들어 본 적이 없어요.” 정말 이렇게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생명 유지가 힘들 것입니다.
그러나 아주 오랫동안 제대로 된 잠 한 번 못 잤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심지어 30년째 뜬 눈으로 밤을 지새웠다는 여성이 있다고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수면 검사를 하면 환자의 수면 상태가 정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푹 잤는데도 못 잤다고 느끼는 증상을 ‘수면착각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수면착각증후군’은 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불구하고 거의 자지 않았다고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비교적 적당한 양의 잠을 자면서도 스스로 그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충분히 잤는데도..수면착각증후군' 중에서)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독약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성인은 뇌졸중, 치매, 뇌파킨슨병 같은 뇌혈관 질환과 우울증 등 정신심리적인 문제의 도화선이 될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수면 밸런스’ 수칙 6가지!

1.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고, 밤을 일찍 맞는다
2. 낮에 충분한 햇볕을 쬔다
3 야간 운동은 절대 피한다
4 무리하게 자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5 자기 전에 미리 생각을 정리한다
6 잠들기 쉬운 몸을 만든다
(‘수면 밸런스 수칙 6가지' 중에서)


다리나 발이 막연하게 불편한 ‘하지불안증후군’.
하지불안증후군은 다리에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다리 불편함이 심하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증상이 밤에 심해서 잠들기 어렵거나 잠이 들더라도 자주 깹니다.
다리가 전기에 감전 된 것처럼 저리다, 잘 때 유난히 몸을 많이 뒤척인다, 다리에 벌레가 기어다니는 것 같다, 다리가 답답해서 다리 사이에 베개를 끼고 잔다든지 하는 증상이 있으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숙면 방해하는 하지불안증후군' 중에서)


이갈이도 수면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갈이가 지속되면 다양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아마모, 턱관절질환, 두통 등입니다.

이갈이를 치료한다는 여러 가지 치료법들이 있습니다. 마우스피스 착용, 보툴리눔 독소 주사, 양압기 착용이 대표적입니다. 이갈이는 영향을 주는 요인이 다양하고, 치료법들도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진단을 통해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우스피스, 보톡스, 양압기 치료의 장단점' 중에서)

한줄 서평